본문 바로가기

부천시 뉴스

제26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환상영화학교 강사진․참가자․학사일정 확정

26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환상영화학교 강사진참가자학사일정 확정

 

영화 산업 전문 강사진 8 11개국 20명 참가자 지도

브라이언 유즈나 감독 마스터 클래스 이경미·임필성 감독 진행

역대 참가자 베를린·금마장 등 국제 영화제 진출 성과 돋보여

 

26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 집행위원장 신철) 환상영화학교 강사진과 참가자를 확정했다. 학사일정은 7 7일부터 13일까지다. 올해는 팬데믹 이전의 규모로 오프라인 행사를 재개, 온라인과 병행한 하이브리드로 진행할 예정이다.

 

올해 학장은 공포영화의 대가인 브라이언 유즈나 감독이다. 그는 전설적인 컬트 호러 감독으로 <좀비오>(1985) <지옥 인간>(1986) <소사이어티>(1989) <데이곤>(2001)  50여 편의 영화를 감독·제작했다. 이웨이 차이·마티 도·크리스토퍼 라슨·앤드류 헌트·알렉산더 O. 필립·아닉 매널트·이동하 등 8명의 영화산업 전문가들이 강사진으로 참여한다. 이들은 11개국 20명의 참가자를 지도한다.

 

강사진 중 마티 도는 2016년 환상영화학교 참가자 출신으로, 라오스 최초이자 유일한 여성 감독이다. 마티 도 감독이 연출한 (2019) 2019년 베니스영화제 상영 및 시체스국제판타스틱영화제 최고 감독상’, 2021년 독일 올덴부르크국제영화제에서 공로상을 받았다. 강사진 등 아래 표 참조.

 

마스터클래스는 학장인 브라이언 유즈나 감독이 진행한다. 그의 대표작 <소사이어티> <데이곤> 상영 후 열리는 마스터클래스에는 이경미 감독과 임필성 감독이 진행을 맡는다.

 

환상영화학교의 역대 참가자들은 신예 영화인으로 성장해 매년 국제 영화제에서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정유미 감독(2009년 졸업생)은 애니메이션 <존재의 집>으로 2022년 베를린국제영화제 단편 경쟁 부문에 초청받았다. 임연정 감독(2015년 졸업생) <나를 찍어줘, 언니>로 올해 전주국제영화제 전주랩에 선정된 바 있다. 마이 나카니시(2018년 졸업생) 으로 2022 핀란드 템페레영화제에서 특별 언급상을 받았다. 창 시앙 안(2018년 졸업생) 으로 2021 대만 금마장영화제 골든호스 필름 프로젝트 프로모션에서 타이카 원작상을 수상했다.

 

이런 가운데 제이슨 탄(싱가폴)과 마리아 사이드(인도), 니콜라스 레드(필리핀)는 환상영화학교 졸업 후 각각 올해 BIFAN의 장르영화 프로젝트 발굴 프로그램인 NAFF에 응모, ‘잇 프로젝트에 선정됐다. 올해 BIFAN 기간 동안 영화의 투자 유치, 공동제작·배급을 위해 전 세계 영화산업 관계자와 1:1 비즈니스 미팅을 갖는다.

 

환상영화학교 BIFAN의 아시아 판타스틱영화 제작네트워크(Network of Asian Fantastic Films, NAFF)가 주관하는 세계 최초의 판타스틱영화 교육 및 네트워크 프로그램이다. 아시아 참가자를 대상으로 7일간 장르영화 제작부터 판매·배급 등 실무 중심의 다양한 교육을 제공한다.

 

26 BIFAN은 오는 7 7일부터 17일까지 개최한다. ‘이상해도 괜찮아’(Stay Strange) 슬로건 아래 오프·온라인 상영 및 관객 이벤트 등을 병행,  11일간 국내외 관객과 함께한다.

 

http://www.gk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