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특별시 뉴스

서울시교육청,‘지역사회 공유학교 모델 (Two-Block School)’ 운영 기본계획 발표

울특별시교육청

 

서울시교육청,‘지역사회 공유학교 모델 (Two-Block School)’ 운영 기본계획 발표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만드는 교육공간의 미래!

학교는 교육활동 전념! 지역사회는 편의성 향상!

 

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8 26() 학교시설과 지역시설의 공유를 통해 교육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자 하지역사회 공유학교 모델(Two-Block School)’운영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지역사회 공유학교 모델(Two-Block School) 운영 기본계획은  지역사회 학교시설 개방 요구에 대응  인구 구조변화에 따른 학교와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공유 시설의 다양화 및 새로운 학교운영 모델 발굴 필요  학교복합시설의 전문적 관리·운영의 필요에 따라 수립되었으며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자원 공유와 협력을 더 강화함으로써, 좀 더 나은 교육환경과 편의시설을 확충할 수 있고학교는 학교복합시설 관련 업무 부담을 줄여 교육에 전념하고, 지역사회는 주민편의를 높이는 발전적인 교육환경을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지역사회 공유학교 모델(Two-Block School)은 학교와 지역사회가 자원을 효율적으로 공유하여 운영하는 모델로,

학교 교육활동에 필요한 공간을 중심으로 학교블록(School Blcok) 커뮤니티블록(Community Block)으로 구분되며두 개의 블록은 학교용지와 지자체부지를 기준으로 학교안의 학교블록(섹션1)과 커뮤니티블록(섹션2), 학교밖의 커뮤니티블록(섹션3)이 존재하며세 개의 섹션은 운영주체를 기준으로  온전히 학교 교육만을 위해 학교장이 관리·운영하는 학교블록(섹션1)  학교와 지역사회가 공유하며 자치단체장이 관리·운영하는 커뮤니티블록(섹션2, 섹션3) 공간으로 나뉜다.

 

섹션1은 온전히 학교교육만을 위한 학교전용 공간(학교용지)

섹션2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공유하는 공용 공간(학교용지)

섹션3 지역사회 전용이지만, 학교와 공유 가능한 공간임(지자체부지)

 

이번 계획은 기존 학교의 학교-지역사회 공유 시설 운영 방식을 정교화함과 동시에, 섹션1부터 섹션3까지 공간을 다양하게 조합하여 운영할 수 있는 개편형, 신설형을 발전방향으로 제시하였으며, 섹션3만 운영하는 미래형 학교 운영 모델도 포함하였다

 

각각의 섹션을 학교별·지역별 특성에 맞게 조합 가능한 모델을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으며,  개편형 모델1(섹션1+섹션2)  개편형 모델2(섹션1+섹션3)  신설형 모델3(섹션1+섹션2+섹션3)  미래형 모델4(섹션4)가 있다.

 

개편형 모델1, 섹션1 축소 및 섹션2 확대로 자치단체의 ·운영 비중을 높이는 운영 방식으로, 기존 학교 섹션1의 개방 공간을 확대하여 섹션2 공간(운동장, 특별교실, 식당 등)으로 관리·운영된다.

 

신설형 모델2, 섹션1과 섹션3로만 구성되는 모델이며, 향후 신설학교(도시형캠퍼스 포함) 설립 시 자치단체와 협의하여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현재 매헌초 운영 중)

 

신설형 모델3, 섹션1부터 섹션3까지 가능하다.

 

미래형 모델4, 학교용지 확보가 제한적일 경우 섹션3만을 운영하는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도시형캠퍼스*와 연계도 고려한다.

 

*서울시교육청에서는, 학령인구 감소와 대도시 지역의 인구분포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도시형캠퍼스 설립 및 운영 기본계획을 발표(2023. 9.)한 바 있으며, 도시형캠퍼스는 학교 설립 모델이며, 지역사회 공유학교 모델(Two-Blcok School)은 학교 운영 모델이다.

 

그러나 이러한 계획이 성공적으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당면한 과제들이 있다.
 
우선, 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협약)이 필수적이며, 서울시교육청에서는 지역사회와 긴밀한 협력과 소통을 통해 더 의미있는 가치와 상승효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또한, 학교와 지역사회의 공유된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학교별·지역별 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운영 모델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며,  개방확대에 따른 학생안전 확보 및 접근성 강화  유연한 설계  투명한 회계구분  시간대별 블록 활용 방안  공간공유에 따른 심리적 배려 등의 검토도 필요하다.
 
학교와 지역사회가 자원을 공유하는 만큼 자치단체와의 협의(협약)를 통해 책임과 권한의 명확한 분담을 추진하고, 이를 조율하기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 마련에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지역사회 공유학교 모델(Two-Block School) 안정적 추진을 위해 과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갈 것이며, 지역사회 공유학교 모델(Two-Block School)이 단순한 계획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성공적인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