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특별시의회 뉴스

김경 서울특별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기후변화 및 온실가스 문제 해결위해 가로수 정책 개선 앞장서

김경 서울특별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기후변화 및 온실가스 문제 해결위해 가로수 정책 개선 앞장서

김경 위원장, “도시 녹지 정책의 시작은 가까운 가로수 정비부터”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경 위원장(더불어민주당, 강서1)이 대표발의한 「서울특별시 가로수 조성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지난 12월 20일 서울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하여 곧시행될 예정이다. 

 

김경 위원장은 기후변화와 도시화에 따른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농도 증가 등 환경문제로 대두된 도시 생활환경이 급격히 악화됨에따라 가로수가 큰 역할을 한다는 생각으로 본 조례안을 정비하였다. 

 

실제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최근 급격히 악화되는 환경문제에대한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대기정화와 기후변화완화의기능을 가진 숲과 녹지의 기능을 부각하여 정책을 설계하고있다

 

그중에서도 가로수는 녹지가 많지 않은 도심의 숲기능을 할수있는 시설로 인식되고 있어 이를 체계적으로 개선하는 것이중요한정책 중 하나로 자리매김 중이다. 

 

특히 이번 조례 개정은 가로수 조성 심의사항의 범위를 확대하면서, ‘도로별 식재 조성 기준(별표3)’과 ‘도로별 가로수 식재 크기(별표4)’를 세분화하여 가로수 조성 및 유지관리를 위한 세부근거를마련하여 현장의 도로 환경에 따라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김경 위원장은 “가로수는 우리 주변에 자리매김한 가장 가까운공기청정기”라며, “가로수를 제대로 정비하는 것은 도시 녹지 정책의시작이자 끝이라고 할 수 있다”고 가로수 정책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서울시민들이 안심하고 도시 생활을 영위할수있도록 기후변화와 온실가스 문제 등 환경 문제의 기초적인부분들을 끝까지 살필 것”이라고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http://www.gk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