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뉴스

올가을, 곳곳이‘책 읽는 부천’…페스티벌·전시 등 풍성

코리아1 2024. 10. 10. 19:17

 

올가을, 곳곳이‘책 읽는 부천’…페스티벌·전시 등 풍성

도서관사업단, 시정 브리핑 열고 시민 일상 속 독서 문화 확산 계획 발표

북 페스티벌·놀러나온 도서관·특별전시 개최, 도서관 인프라 확충

한혜정 도서관사업단장 “도서관의 변신과 확장, 시민 문해력·경쟁력 높이기 주력”

 

부천시가 독서의 계절 가을을 맞아 일상 속 책 읽는 기회와 즐거움, ‘책 읽는 도시의 시민 경쟁력을 동시에 높이겠다고 밝혔다.

 

부천시 도서관사업단은 10일 시정 브리핑을 열고 24회 부천 북 페스티벌·놀러나온 도서관 운영 별빛마루도서관 특별 전시회 개최 심곡도서관 리모델링 ▲소사칙칙폭폭작은도서관 개관 등 하반기 주요 사업을 소개했다.

 

 24회 부천 북 페스티벌 개최, 놀러나온 도서관 확대, 출판사 연계 특별 전시 운영

 

부천시는 오는 26~27일 양일간 부천시청 잔디광장에서 24회 부천 북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럭키 Booky 부천 책 축제를 슬로건으로 최은영 작가(소설 밝은 밤 저자) 북 콘서트, 어린이 국악 마술극, 북 스탬프투어 책크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특히 올해는 책과 함께 휴식을 즐길 수 있는 북 캠핑존, 책놀이존, 어린이 캠핑놀이존 등을 구성하고, 다채로운 체험·이벤트와 함께 운영한다.

 

부천시는 야외공간을 활용한 도심 속 문화쉼터 놀러나온 도서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9 7일 부천아트센터 ‘BAC 파크콘서트 연계한음악이 흐르는 북 피크닉 행사에는 약 2천 명의 시민이 부천시청 잔디광장에 모여 책과 음악이 어우러진 특별한 시간을 보냈다.

 

부천시는 앞으로 다양한 축제 및 행사와 협력해 시민들이 책과 함께 휴식할 수 있는 놀러나온 도서관 운영을 다각화할 방침이다.

 

한편, 오는 11 4일부터 17일까지 별빛마루도서관에서 우리나비 출판사와 협업한 ‘빛과 그림자로 본 만화 특별 전시회가 열린다.

 

전시는 우리나비 출판사의 대표작품 <황금동 사람들>, <그림자 밟는 아이>, <빛 뒤에 선 아이>의 공통 소재인 빛과 그림자를 효과적으로 시각화하는 데 집중했다. 패브릭·패브릭 패널·포멕스·원화 등 다양한 재료를 활용해 관람객들에게 풍부한 시각적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심곡도서관 리모델링, 소사칙칙폭폭작은도서관 개관, 맞춤 문해력 교육 진행

 

부천시는 시민의 편리하고 효율적인 도서관 이용을 위해 인프라 확장 및 내실화에 나선다.

 

먼저 부천 최초 시립도서관인 심곡도서관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한다. 원형 건물의 상징성과 부천시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위치적 특성을 살려 개방형 문화공간으로 조성되며, 내년 5월 재개관이 목표다.

 

서해선·1호선 소사역 내 칙칙폭폭작은도서관도 준비 중이다. 7호선 상동역・신중동역에 이어 부천시에서는 세 번째, 서해선 역사에는 처음 구축하는 지하철 역사 내 작은 도서관이다.

 

「2024년 경기도 작은도서관 조성사업 공모 선정에 따른 도비 지원으로  1.4억 원을 투입해 33㎡ 규모로 들어서며, 오는 12월 개관할 예정이다. 도서 1,000권을 보유하고 부천시 모든 도서관 자료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상호대차 서비스, 도서 대출·반납 등 지식정보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오는 2027년 하반기 삼양홀딩스 부지 내 공공기여로 건립 중인 도서관도 오픈을 앞두고 있다.

 

한편, 부천시 도서관은 전 연령에 걸쳐 발생하는 지속적인 문해력 저하와 세대 간 소통 단절, 지식정보 격차를 해소하고자 오는 2025년부터 대상별 문해력 향상 프로젝트를 집중해 운영할 계획이다.

 

한혜정 도서관사업단장은 시민이 생활 곳곳에서 책 읽는 즐거움을 느끼고, 누구나 지역 격차 없이 지식·정보·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도서관의 변신과 확장을 꾀하고 있다 시민이 다양한 사회 환경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독서와 문해력 기반의 독서 문화 확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http://www.gken.co.kr/

 

건국경제

건국경제, 부천 신문, 부천, 전국, 경제소식 등

www.gken.co.kr